자동차 이야기

[신형K5 하이브리드]기아차 ‘신형 K5 하이브리드’ 드디어 출시되다, 제원 연비 가격 혜택 알아보기

후니수니 2015. 12. 3. 13:34

 

[신형K5 하이브리드]기아차 신형 K5 하이브리드드디어 출시되다, 제원 연비 가격 혜택 알아보기

 

기아자동차는 스포티 하이브리드의 새로운 기준이 될 신형 K5 하이브리드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2015123일 국내 출시)

 

신형 K5 하이브리드는 스포티한 에어로다이나믹(Aero-dynamic) 콘셉트의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전용 2.0 GDI 엔진을 새롭게 적용해 연비 효율을 극대화하고 주행성능을 가솔린 모델 이상으로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에어로 다이나믹이란 공기역학을 고려해 주행시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주행성능과 연비를 개선하는 디자인 기법이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 자동 개폐 시스템과 전면부 에어커튼 등을 적용해 공기저항을 줄였으며,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 효율적인 회생제동을 가능하게 하는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를 적용해 연비를 17.5km/(공동고시신연비 기준)로 끌어올렸습니다.

 

동시에 효율성이 탁월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전용 2.0 GDI 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156마력(ps), 최대토크 19.3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습니다.

 

신형 K5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연비향상을 위해 기아차의 모든 기술력이 집약돼 개발됐습니다.

 

신형 K5 하이브리드는 냉각수 온도와 주행 속도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의 덮개를 자동 개폐하는 외장형 액티브 에어플랩(AAF: Active Air Flap)을 국내 최초로 적용해 공기 저항을 줄이면서도 냉각수 온도를 효율적으로 낮춰 연비를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공기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후면 범퍼 디자인을 슬림하게 개선하면서 하이브리드 전용 휠을 새롭게 적용했습니다.

 

특히 기존 모델에 없었던 전면부 에어커튼을 통해 공기가 부드럽게 차량을 타고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 공력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세련된 스타일을 완성했습니다.

 

신형 K5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측면에서는 배터리의 용량을 기존 모델 대비 13.2% 향상시켜 EV모드 활용 시간을 늘리고,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변속기를 적용해 회생 제동(제동 시 구동모터의 에너지를 회수해 재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신형 K5 하이브리드는 공동고시신연비 기준 17.5km/(구연비 기준 18.2km/)를 달성해 동급 최고수준의 경제성을 갖췄습니다. (16인치 타이어 기준)

 

이밖에도 하이브리드 실연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EV모드 사용을 운전자가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에 실시간으로 에너지 흐름도를 표시해주고, 경제/보통/비경제로 주행 성향을 표시해 최적의 연비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과 연계된 관성주행 안내 기능을 통해 운전자에게 가속페달 해제 시점을 미리 알려줘 불필요한 연료사용을 줄이고 운전자가 자연스럽게 경제 운전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기아차는 기존 하이브리드의 약점으로 꼽혔던 동력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효율성이 탁월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바탕으로 저중속 구간에서는 전기모터의 강력한 가속 성능을, 고속 구간에서는 GDI 엔진의 안정감 있는 힘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등 기존모델 대비 동력성능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또한 순수 독자기술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2.0 GDI 하이브리드 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156마력(ps), 최대토크 19.3kg.m으로 기존모델 대비 각각 4.0%, 5.5% 향상시키고, 38kW 고출력 전기모터’를 적용해 기존 대비 8.6% 향상된 동력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1500~2000rpm 사이 실사용 구간에서의 동력성능이 개선돼 동급 가솔린을 뛰어넘는 수준의 가속력와 반응성을 갖추게 됐습니다.

 

‘신형 K5 하이브리드’는 동력성능과 연비 디자인, 각종 편의사양 등 상품성과 성능을 대폭 올리면서도 구형 모델 대비 전체 트림의 가격을 최소 19만원에서 최대 47만원까지 인하한 ‘착한 가격’으로 고객들이 느끼는 가격 부담을 크게 줄였습니다.

 

신형 K5 하이브리드 가격을 보면, 엔트리 트림인 프레스티지 모델은 기존 제품 대비 36만원 낮아진 2,824만원 ▲주력 트림인 노블레스 모델은 기존 대비 47만원 낮아진 2,937만원 ▲최상위 트림인 노블레스 스페셜 모델은 19만원 낮아진 3,139만원으로 가격이 책정됐습니다. (※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후 판매 가격 / 15 12월 말 개소세 인하 종료 전 기준)

 

또한 차량 등록 시 취득세를 최대 140만원 감면 받고 채권 및 공채 또한 최대 200만원(서울 기준)까지 매입 면제받을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보조금 100만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형 K5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가격은 2,824만원, 신형 K5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가격은 2,937만원, 신형 K5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스페셜 가격은 3,139만원입니다.